김아진 서천군의원, ‘서천문화원 지원 및 육성에 관한 조례’ 제정

문화예술 진흥을 통해 군민들의 삶의 질이 향상될 것을 기대

이영석 기자
2024-06-28 15:11:35




김아진 서천군의원, ‘서천문화원 지원 및 육성에 관한 조례’ 제정



[충청25시] 서천군의회 제322회 정례회에서 김아진 서천군의원 대표발의로 '서천문화원 지원 및 육성에 관한 조례'가 제정돼 문화예술 활성화를 위한 문화원의 긍정적인 역할이 기대된다.

'서천문화원 지원 및 육성에 관한 조례'는 지역 문화예술의 진흥과 지원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고 서천문화원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한 사항을 규정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아진 의원은 “서천문화원이 지역 문화예술의 진흥을 위해 수행하는 다양한 사업에 대한 지원을 명확히 하고 문화원의 안정적인 운영과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것으로 이 조례를 통해 서천군의 문화예술이 더욱 풍부해지고 군민들의 삶의 질이 향상될 것을 바란다”고 밝혔다.

조례의 주요 내용은 △ 군수와 서천문화원장의 문화원 지원 및 육성에 대한 책무 △ 서천문화원 운영 및 사업비 지원에 대한 규정 △ 보조금 지원 대상 사업의 범위 및 절차 △ 문화사업 등의 위탁 △ 보조금 집행의 적정성 검사 및 감독 등으로 서천문화원의 지원 및 육성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했다.

김아진 의원은 그 동안 충남도내 서천군에만 문화원 지원 조례가 없었다는 점을 지적하며 “법령에 적용되는 부분 외에 지역의 문화 활성화를 위해 서천군 현실에 맞는 조례 제정 필요했고 이를 바탕으로 문화원의 역할을 향상시켜 더욱 활발한 문화활동이 이루어지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김 의원은 “문화예술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우리 지역 특성을 고려해 역사, 문화,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문화예술 정책이 개발되어야 한다”고 말하며 “지역 예술단체와 및 예술가 창작 활동 지원, 전시와 공연 등 활동 기회의 폭 확대를 통해 지역 주민들의 참여를 촉진하고 삶의 만족도를 높여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