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대전환 시대,‘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으로 앞서간다

대전교육연수원, ‘시민성 함양을 위한 미디어 교육 직무연수’ 운영

이영석 기자
2024-06-19 15:55:18




17일(월)부터 21일(금)까지 중등교원 16명을 대상으로 ‘시민성 함양을 위한 미디어 교육 직무연수’를 대전교육연수원 분원에서 운영한다



[충청연합뉴스] 대전교육연수원은 6월 17일부터 21일까지 중등교원 16명을 대상으로 ‘시민성 함양을 위한 미디어 교육 직무연수’를 대전교육연수원 분원에서 운영한다.

이번 연수는 중·고등학교 희망 교원을 대상으로 미디어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학교 현장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확산과 교과 활용성 강화를 위한 기본소양 및 자질 향상의 발판을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주요 교육과정으로는 디지털 미디어 활용 등 매체를 활용한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적용 방안, 미디어 읽기 및 제작 등 미디어 교수학습과 평가 방법 등 학교에서의 미디어 교육, 2022 개정 교육과정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등의 교육과정으로 구성했다.

특히 빅카인즈를 활용한 뉴스활용 교육,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해 교과 융합 프로젝트 수업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모형 적용 실습 등 교사들의 미래 핵심 역량 강화와 미디어 리터러시 활용 교수학습 능력을 신장하는 교육이 진행된다.

대전교육연수원 김용옥 교원연수부장은 “미디어 교육 교원 직무연수를 통해 미디어에서 나오는 정보를 단순하게 받아들이지 않고 비판적으로 해석하고 검토할 수 있는 미디어 리터러시를 함양하고 미디어 교육의 전문성을 신장해, 이를 기반으로 1인 미디어 시대 교육현장의 변화를 이끌어가는 교사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미디어 교육 관련 교원 역량 강화를 위해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