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정책연구소, 2024년 제1차 대전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개최

현장 교원들의 데이터 기반 교육정책연구 6팀 공모

이영석 기자
2024-11-19 09:09:47




대전시교육청전경(사진=대전시교육청)



[충청25시] 대전교육과학연구원 대전교육정책연구소는 11월 19일 21일 양일간 대전컨벤션센터 및 대전교육과학연구원에서 ‘2024년 제1차 대전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2024년 제1차 대전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는 2024년 7월 1일부터 19일까지 실시한 제1차 대전교육종단연구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활용해 대전 교육정책 연구를 활성화하고 대전교육의 현황과 성과를 분석하기 위해 개최된다.

이번 학술대회에는 대전시교육청 관내 교직원 및 교육전문직원 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연구계획서 공모 후 심의를 거쳐 선정된 6팀이 참가했다.

특히 ‘랜덤포레스트를 적용한 교직만족도의 영향요인 탐색’, ‘대덕특구 과학교육 관련 학생 변수별 상관관계와 교사의 인식차이 분석’ 등 교사와 학생들의 학교생활을 엿볼 수 있는 연구 주제들이 접수됐다.

학술대회 현장에 전시된 포스터와 자료집으로 연구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연구 내용에 대한 질의가 있는 경우 포스터에 포함된 QR코드를 통해 연구자와 직접 의견을 나눌 수 있도록 운영된다.

대전교육정책연구소 박해란 소장은 “이번 제1차 대전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가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연구를 통해 다양한 시사점이 도출된 만큼 교육정책과 학교 현장의 연계성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다”며 “앞으로 대전교육종단연구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공개해 활발한 학술 연구가 이루어지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