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 스마트팜 활용 ‘딸기 전문 육묘 기술 교육’ 진행

이영석 기자
2025-04-16 08:06:45




서산시, 스마트팜 활용 ‘딸기 전문 육묘 기술 교육’ 진행



[충청25시] 충남 서산시는 15일 관내 딸기 재배 농가 40여명을 대상으로 스마트팜을 활용한 딸기 전문 육묘 기술 교육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서산시 농업기술센터 스마트팜 사관학교 경영실습장에서 진행된 교육은 딸기 육묘 시기에 맞춘 기술 제공에 초점을 맞췄다.

시에 따르면, 교육은 △딸기의 생리적 특성 △육묘기 병해충 관리 △딸기 모주 관리 등 실질적인 육묘 기술에 대한 설명이 이뤄졌다.

특히 스마트팜 온실 내 딸기 환경 관리, 양액재배 관리 방법 등에 대한 교육이 진행됐다.

교육에 참여한 농업인들은 그동안 딸기 재배 현장에서 궁금했던 점들을 질문하는 등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시는 이번 교육을 통해 딸기 농가들의 전문 육묘 기술 습득을 통해 관내 딸기 재배 농가의 경쟁력을 높이고 그에 따라 소득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했다.

박종신 서산시 기술보급과장은 “시설 딸기는 전국 농산물 소득 1위 작목으로 주목받는 만큼, 이번 교육이 재배 현장의 궁금증을 해결하고 딸기 생산성과 품질 향상에 기여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변화하는 농업 환경에 맞춘 시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산시 관내 딸기 재배 농가는 60여 농가로 재배 면적은 16㏊에 이르며 시는 재배 농가를 대상으로 다양한 신기술을 보급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