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환경제 신사업 아이디어, 국민에게 듣는다

2024년도 순환경제 신사업 공모전 개최, 대상 기업에게 1억원 지원

이영석 기자
2024-06-24 12:46:19




순환경제 신사업 아이디어, 국민에게 듣는다



[충청연합뉴스] 산업통상자원부는‘2024년 순환경제 신사업 공모전’을 개최해 국민과 기업들의 순환경제와 관련한 다양한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모집한다.

아울러 공모전에서 대상을 차지한 기업에게는 상금 1억원이 지급된다.

순환경제는 제품을 사용 후 폐기하는 기존의 선형경제 구조를 벗어나, 제품 전과정에서 자원을 지속적으로 순환시키는 친환경 경제로서 폐기물 감소라는 환경적 측면 외에 산업 경쟁력 강화, 공급망 확보 및 신성장 동력 측면에서도 전 세계적으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산업부는 6월 24일부터 8월 23일까지 약 두 달간 공모전을 개최하며 공모 분야는 신사업 모델 및 신사업 아이디어로 구분된다.

먼저 신사업 모델 분야는 △디지털 전환, 자동화 등 다양한 신기술을 융합한 모델 또는 △EU의 에코디자인, 배터리규정 등 국제 규제에 따라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재생원료 활용 모델을 모집하며 선정된 기업의 신사업 모델 개발·실증을 지원한다.

또한 신사업 아이디어 분야는 순환경제 기술, 사업화 모델, 홍보 등과 관련해 국민들이 자유롭게 제안한 내용 중에서 우수한 아이디어를 선정해 시상한다.

참가 자격에는 제한이 없어 대한민국 기업과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산업부는 신사업 모델 분야에서 5개 기업을 선정해 대상 1억원을 포함해 총 1억 4,500만원을 실증 및 사업화를 위한 마중물로 지원하고 신사업 아이디어 분야에서는 국민 9명을 선정해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 및 총 9백만원의 상금을 수여할 계획이다.

공모전은 지난 2년간 매우 높은 지원율을 보였으며 올해도 순환경제 신사업에 대한 기업들과 국민들의 많은 관심이 기대된다.

이번 공모전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공모전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 또는 개인은 8월 23일 오후 6시까지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