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25시] 세종시교육청학교지원본부가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를 구현하고 학교의 자율성을 강화하기 위해 과감한 변화를 주도하며 학교 현장에 실질적인 변화를 가져올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지원본부는 2024년 2학기를 맞아 학교 교육활동이 더욱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2024 학교지원본부 사용설명서’ 책자를 발간해 각급 학교에 보급하고 학교지원본부 누리집에도 탑재한다.
사용설명서 책자는 지원 사업에 관한 일괄 안내를 통해 학교가 각종 지원 사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신청할 수 있도록 돕는 업무지원 안내서다.
책자에는 2024년 하반기에 학교지원본부가 학교를 대상으로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58개의 지원 사업 안내와 신청 방법에 관한 내용이 상세히 담겨있다.
특히 책자에는 수업지원교사, 현장체험학습 차량 지원 등 기존에 추진해오던 학교 지원 사업에 관한 내용은 물론, 2학기부터 새롭게 추진되는 교무행정사 대체인력 채용 지원, 학교 CCTV 및 방송시설 유지보수 지원 등 14개의 신규 사업에 관한 내용까지 포함되어 있다.
또한, 학교지원본부는 각 사업의 명칭, 개요, 지원 절차, 관련 법령 등을 책자에 체계적으로 정리해 학교에서 쉽게 이해하고 파악할 수 있도록 했으며 사업별 신청 서식을 한곳에 모아 제공함으로써 책자의 활용도와 편의성을 높였다.
학교지원본부는 이번 책자 발간으로 학교로 발송되는 공문이 줄어들고 학교의 자율성이 확대되는 등 학교 업무 경감과 자율성 강화에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후 학교지원본부는 추가 및 변경되는 사항을 책자에 반영하고 이를 매 학기 주기적으로 현행화해 학교로 개정판을 보급할 계획이다.
이미자 학교지원본부장은 “학교지원본부 사용설명서는 학교가 필요한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사용자 중심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어, 학교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앞으로도 학교에서 필요한 지원을 놓치지 않도록 꾸준히 지원 사업을 보완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더 나은 지원 체제를 마련하기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2024년 7월 1일 자로 출범한 학교지원본부는 학교 교육활동 지원과 업무 경감을 위해 학교 지원을 위한 전담 소통 창구 개설하고 찾아가는 행정지원단 운영을 운영하는 등 다양한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며 학교 현장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25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