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25시] 논산시가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해 9월 한 달간 ‘자기혈관 숫자 알기-레드서클’ 캠페인을 펼친다.
‘자기혈관 숫자’란 내 혈관의 건강을 확인할 수 있는 숫자로 혈압·혈당·콜레스테롤 수치를 말한다.
건강한 혈관을 위한 정상 수치는 혈압 120/80mmHg 미만, 공복혈당 100mg/dL 미만, 총콜레스테롤 200mg/dL 미만이다.
현재 우리 나라 국민 5명 중 1명이 심뇌혈관질환으로 사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허혈성 심장질환, 심부전증 등 심장질환과 뇌졸중 등 뇌혈관질환과 선행질환인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을 포함한다.
시는 바쁜 경제 활동으로 건강관리에 소홀할 수 있는 20~40대 청·장년층을 중점 대상으로 홍보를 실시할 계획이다.
20~40대 청년 근로자가 많은 ‘빙그레’, ‘CJ제일제당’ 등 여러 사업장과 연계해 찾아가는 레드서클존를 운영하고 혈압·혈당· 총콜레스테롤 측정과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교육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미래의 꿈나무인 10대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캠페인 마스코트 그리고 선물받자 이벤트’ 와 ‘찾아가는 건강상담 캠페인’, 건강측전 사진 인증샷 이벤트인 ‘내 혈관 숫자 좀 알아볼까?’등을 실시한다.
이와 더불어 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걷쥬’ 사업과 연계해 일주일 6만보 이상 걷기 이벤트로 일상 속 건강 행동 실천을 도모하고 논산시민공원과 하나로마트, 화지시장 등 시민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캠페인을 진행해 예방적 건강관리의 중요성을 알린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심뇌혈관질환 예방 9대 생활수칙을 평상시에 지키고 특히 정기적으로 혈압·혈당·콜레스테롤 수치를 측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번 캠페인을 통해 시민들이 자기혈관 숫자알기에 관심을 갖고 건강관리 중요성을 인식하기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충청25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