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NEWS
-
예산군, 신례원리 도시계획도로 개설공사 준공
예산군, 신례원리 도시계획도로 개설공사 준공
[충청25시] 예산군은 신례원리 중로 2-20호 도시계획도로 개설공사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군은 신례원리 도로 개설공사에 총사업비 26억7400만원을 투입했으며 2022년 1월 손실 보상을 시작으로 2024년 12월까지 도시계획도로 개설 공사를 추진했다.
해당 도로는 기존 농어촌도로 이용 시 도로 폭이 협소해 차량 통행 불편으로 인한 도로 개설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으며 이에 군은 신례원 현대아파트 회전교차로부터 벚꽃로까지 연결하는 도로를 연장 463m, 폭 15m 규모로 개설했다.
군 관계자는 “이번 공사를 통해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을 정비하고 지역주민의 교통편의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공사 기간 불편을 참고 협조해 주신 군민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2024-12-31
-
예산군, 제3회 노인복지통계 보고서 공표
예산군청전경(사진=예산군)
[충청25시] 예산군이 제3회 2025년 노인복지통계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해당 보고서는 군청 누리집 통계자료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0년 최초 작성을 시작한 후 제3회를 맞고 있는 군 노인복지통계 보고서는 행정자료를 활용해 노인현황을 분석한 자료로 2년마다 작성돼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2024 노인복지통계 보고서는 2024년 6월 30일 기준 65세 이상 노인인구를 대상으로 작성됐으며 인구, 경제, 고용, 복지, 연금, 건강 6개 부문 105개 지표를 담고 있다.
특히 군의 주민등록, 장애인등록, 기초수급, 재산세 자료와 통계청, 건강보험공단, 국민연금공단 등 각 기관의 자료를 제공받아 분석이 이뤄졌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6월 30일 기준 65세 이상 예산군 인구는 2만7152명으로 이는 군 인구 대비 34.7%를 차지하며 여성은 1만5169명, 남성은 1만1983명으로 노인인구 비율은 충남도 내에서 6번째로 높은 상황이다.
군 관계자는 “이번 보고서가 예산군 노인인구의 현황 파악에 기초자료가 되고 복지정책 수립 등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2024-12-31
-
예산군, 2025년 겨울방학 대학생 단기 근로 운영
예산군, 2025년 겨울방학 대학생 단기 근로 운영
[충청25시] 예산군은 관내 학생들을 대상으로 2025년 겨울방학 단기 근로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군은 지난 12월 30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단기 근로 근무 등록과 사전교육을 실시하고 근무지에 배치했다.
단기 근로에 선발된 대학생들은 12월 30일부터 1월 24일까지 본청, 직속기관, 사업소, 읍면 행정복지센터 등 현장에서 업무를 보조하게 된다.
군의 대학생 단기 근로 사업은 지역 학생과 학부모에게 높은 대학 등록금 부담을 덜어주고 사회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매년 동계와 하계 방학 동안 운영되고 있다.
최재구 군수는 “짧은 시간이지만 참여하는 학생들 스스로가 학비도 마련하고 여러 사회 경험도 쌓는 알찬 방학 기간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2024-12-31
-
예산군, 동절기 상수도 시설 관련 비상근무 실시
예산군청전경(사진=예산군)
[충청25시] 예산군 수도과는 동절기 추위로 인한 상수도 시설 동파 사고 예방 및 복구 추진을 위해 2025년 2월 28일까지 상수도 시설 동절기 비상근무반을 24시간 운영한다.
상수도 시설 동파 신고는 수도과 급수팀으로 하면 된다.
수도과 직원 23명으로 구성된 비상근무반은 주말과 공휴일 주·야간 비상체계를 구축해 긴급 안전점검 및 복구에 나설 계획이다.
군은 수도계량기 동파를 막고자 계량기 보온재를 무상으로 보급해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동절기 자체상황실을 24시간 유지하는 가운데 수도관, 계량기 등 결빙·동파 민원이 접수되면 긴급 복구반을 투입해 교체, 해빙조치 등 불편사항을 처리하고 동파 예방 순찰활동 및 홍보에도 적극 나설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겨울철 수도 동파 예방을 위해서는 계량기 보호함에 보온재 또는 헌 옷 등을 넣어 보온하고 기온이 영하 5도 이하로 떨어지면 수도꼭지를 조금 열어 수도관에 물이 흐르도록 하는 등 동파 예방을 위해 관심을 기울여주기 바란다”며 “동파가 발생할 경우 신속히 대처해 군민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2024-12-31
-
예산군, 2025 예당호 해맞이 행사 취소
예산군, 2025 예당호 해맞이 행사 취소
[충청25시] 예산군은 ‘2025 예당호 해맞이 행사’를 전면 취소한다고 밝혔다.
행사는 내년 1월 1일 오전 7시부터 예당호 수변무대에서 개최될 예정이었다.
군은 전남 무안공항에서 발생한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가 전 국민적 애도로 이어지면서 행사 취소를 결정했다.
이번 행사를 위해 NH농협예산군지부에서 후원한 떡국떡은 관내 사회복지시설에 전달할 예정이며 기존에 설치된던 소원지 달기, 포토존은 계속 예당호에서 만나볼 수 있다.
군 관계자는 “제주 여객기 참사 애도에 동참해 행사 취소를 결정했다”며 “희생자들의 명복을 빌고 유가족에게 위로의 마음을 전한다 군민 여러분 모두가 안전하고 평안한 새해를 맞을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2024-12-30
-
예산군, 하반기 특별교부세 18억원 확보
예산군청전경(사진=예산군)
[충청25시] 예산군이 행정안전부로부터 하반기 정기분 특별교부세 18억원을 확보해 올해 총 41억원의 특별교부세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하반기 교부사업 및 사업비는 △예당관광지 주차장 확충사업 7억원 △신양면 죽천리 소규모 배수펌프장 설치사업 9억원 △급경사지 계측기 설치사업 2억원 등 3개 사업에 18억원이다.
예당관광지 주차장 확충 사업은 군의 대표 관광지인 예당호를 방문하는 관광객의 주차 불편을 해소해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사업이며 응봉면 후사리에 주차장이 조성될 예정이다.
신양면 죽천리 소규모 배수펌프장 설치사업은 침수위험이 높은 죽천리 일원에 게이트 펌프를 설치하고 취약한 배수로를 정비하는 사업이며 급경사지 계측기 설치 사업은 급경사지에 계측기를 설치해 문제 발생 시 신속 대응하기 위해 추진된다.
이로써 군은 2024년 상·하반기 정기분 36억원, 재난 4억원, 시책 1억원 등 41억원을 확보해 시급한 사업을 추진하는 한편 재정적 어려움을 덜 수 있게 됐다.
군 관계자는 “특별교부세 확보에 도움을 주신 지역 국회의원께 감사드리며 교부된 사업비를 교부 목적에 맞도록 신속히 집행해 지역현안를 해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2024-12-30
-
예산군,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유행 주의 당부
예산군,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유행 주의 당부
[충청25시] 예산군은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등 겨울철 유행 감염병을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노로바이러스는 감염 시 1∼3일간 구토와 설사, 복통 및 발열과 탈수증상을 일으키며 낮은 온도에도 생존해 겨울철 유행하는 수인성·식품 매개 감염병이다.
질병관리청 장관감염증 표본감시 결과에 따르면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은 최근 5주 동안 72명에서 142명으로 2배 가량 발생이 증가했다.
주요 감염경로는 익히지 않은 어패류 등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된 음식물을 섭취한 경우이지만 분변-경구 감염 혹은 환자 접촉을 통한 사람 간 전파도 가능해 연말연시 모임 등 집단 활동 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복통, 구토 등 증상이 있다면 집에서 휴식할 것이 권고되며 환자 발생 시 생활공간을 분리하고 화장실, 문 손잡이 등 자주 접촉하는 물건을 소독해야 한다.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을 위해서는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 씻기 △음식은 충분히 익혀 먹고 물은 끓여 마시기 △채소·과일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먹고 껍질은 벗겨 먹기 △설사 증상이 있는 경우 조리하지 않기 △위생적으로 조리하기 등 예방수칙을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
보건소 관계자는 “올바른 손 씻기 등 감염병 예방수칙을 생활화해 군민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겨울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2024-12-30
-
예산군, 주요 복지·보훈정책 성과로 2024년을 빛내다
예산군, 주요 복지·보훈정책 성과로 2024년을 빛내다
[충청25시] 예산군이 지역사회보장계획 시행결과 4년 연속 우수 지자체로 선정되는 등 2024년 한해 동안 복지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
아울러 2년 연속 장애인 개인예산제를 선제 도입하고 적극 추진한 전국 유일 지자체로 공로를 인정받아 2024년 장애인 개인 예산제 시범사업 추진 유공과 겨울철 복지위기가구 발굴 및 지원으로 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한 결과 우수 지자체로 선정돼 보건복지부 장관 기관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처럼 군은 복지자원이 부족한 상황에서도 민간과 공공의 협력을 통해 복지안전망을 구축하고 새로운 복지 사각지대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통해 주민의 불편을 해소하고 복지서비스를 연계해 위기 상황을 해결했다.
더 나아가 군 특수 시책으로 최근 2년 내 사회보장급여 탈락가구에 대해 한번 더 조사 추진으로 탈락 사유 변동사항 반영을 통한 급여 재결정으로 취약계층의 생활 안정을 적극 도모했다.
특히 경제적 어려움 가중으로 취약계층이 증가하면서 위기가구에 대해 △긴급복지제도 적극 연계 △통합사례 관리 주거환경 개선사업 △바로바로 생활 불편처리 사업 등을 추진했으며 민관협력 사업으로는 △예산우체국과 협약 복지 등기 우편 사업 추진 △복지위기 알림 앱 운영 △위기발굴단 의좋은 형제 운영 △명예 사회복지 공무원 △읍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 인적자원을 활용한 지역사회복지안전망 강화에도 총력을 기울였다.
또한 보훈 업무를 추진하면서 국가 유공자 및 보훈 가족에 대한 예우를 강화해 △참전 명예수당 인상 △보국수훈자 수당 신설 △예산을 지킨 독립운동가 매월 선정 포스터 제작 홍보 △6·25 참전 유공자 가족사진 촬영지원 △저소득 보훈 가족 집수리 사업 △저소득 보훈 가족 밑반찬 지원 △도내 최초 국가유공자 우선 주차구역 운영 등을 통해 일상 속 보훈 문화를 확산하고 보훈대상자 지원 확대를 통한 섬김의 보훈 정책을 추진했다.
군 관계자는 “2024년은 어려운 이웃이 소외되지 않고 지역사회 일원으로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에 최선을 다했지만 은둔형 외톨이 및 저장강박 가구 등이 발생해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을 위해 민관이 머리를 맞대고 문제를 해결한 한 해였다”며 “2025년에도 촘촘하고 두터운 복지와 보훈 정책 추진을 통해 함께 나누고 성장하는 의좋은 복지 도시 예산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2024-12-30
-
예산군, 지역계획분야 유공 충남도지사 기관 표창
예산군청전경(사진=예산군)
[충청25시] 예산군은 충청남도가 실시한 2024년 지역.도시계획 및 도시개발분야 합동점검 결과 지역계획분야 유공 기관으로 선정돼 충청남도지사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표창은 충청남도에서 도내 15개 시군을 대상으로 지역계획, 도시계획, 도시개발 등 3개 분야에 대해 2024년도 추진사항을 합동 점검하고 각 분야별 추진실적이 우수한 기관과 개인에게 수여한 것이다.
군은 비도시지역의 군계획시설 결정, 군관리계획 결정 동의율, 지역계획분야 우수사례 등 업무추진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기관 표창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 내포신도시 및 내포역, 예산읍 원도심, 덕산온천지구, 예당관광지 개발 등 여건 변화에 적극 대응해 지속가능한 도시를 운영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2024-12-30
-
예산군청 방재센터, 깨끗하고 안전한 군청사 만드는 숨은 주역들
예산군청 방재센터, 깨끗하고 안전한 군청사 만드는 숨은 주역들
[충청25시] 예산군은 군청사 방문객과 직원들을 위해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자신의 일을 수행하는 군 방재센터 직원들을 소개했다.
군에 따르면, 방재센터 직원들은 편안하고 안전한 군청사 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청소반장을 비롯한 12명의 미화원들은 직원 출근시간 이전부터 청사 안팎을 청소하면서 하루를 시작하며 이를 통해 청결한 환경에서 직원들이 근무하고 방문객이 기분 좋게 청사에서 민원 업무를 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또한 방재센터 소장을 비롯한 8명의 시설관리 직원은 청사가 안전하고 쾌적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1년 365일 24시간 교대 근무를 통해 시설물 관리를 하고 있으며 청사가 안전하고 원활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일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2024년을 보내며 청사관리를 위해 고생한 방재센터 직원들에게 고마움을 전한다”며 “다가오는 2025년에도 지금처럼 즐겁고 활기차게 유지 관리에 나서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2024-12-30
-
-
-